AnyStory

60년대 짜장면 가격이 뭐가 중요해? 본문

정치&사회 이야기

60년대 짜장면 가격이 뭐가 중요해?

김창식 2022. 12. 8. 07:36
반응형

최근에 심심하여 예전에 유행했던 경제서적을 읽어보다보니 거품이 잔뜩 빠지기 전에 부동산에 대한 찬양 일색을 늘어놓는 글을 보고 잠시 고찰을 해보았다.

 

모 서적에서는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은 인플레이션 때문이라고 언급을 하고 있다. 너무나 당연한 원리이다. 화폐는 지속적으로 그 통화량이 늘게 마련이고, 그에 맞추어 물가도 상승하게 되고 화폐의 가치는 다소 떨어지게 될 것이니 말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 효과 보다도 경제 성장률이다. 그 나라의 경제가 성장하면 나라 자체의 모든 분야에서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더 좋은 것을 찾을 수 있는 구매력이 상승하게 되니 기본적으로 하나의 물건 자체의 퀄리티가 높아지게 되고 아울러 이를 생산하기 위한 인건비 토지비 등도 늘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결국 물가가 오르는 원인에는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확실한 것은 경제성장이 둔화될 수록 물가가 상승하는 수준도 점차 둔화되는 추세라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자국의 화폐정책이 어떤가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겠지만 최대한 미국의 달러에 맞춘 환율을 유지한다고 가정했을때 대체로 그럴 것이라는 내 개인적인 추측이다.

 

60년대에는 짜장면 가격이 20원이었다. 근데 2020년 기준으로 짜장면 가격이 대략 6000원 할 것이다. 사실 주변에 5천원이나 4천원대도 많이 보았다 넉넉잡아서 그렇다는 것이다. 그럼 60년안에 300배가 오른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만 단정하고 말해주면 마치 앞으로 60년 후에도 300배가 오를 수 있다는 것처럼 보이기 쉽다. 딱 기간을 경제성장 위기가 찾아온 IMF 전후로 살펴보자

 

95년 시점에 짜장면 가격이 2000원이다. 이때까지는 60년대 이후로 100배가 오른 셈이다. 그런데 이 이후로는 95년 시점부터는 3배가 오른것이다. 사실 지금도 20원짜리 짜장면은 볼 일이 없어도 진짜 가끔 2000원에 짜장면을 파는 식당도 있을 정도로 2000원이라는 가격은 그렇게 비현실적인 가격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인 즉슨 우리가 체감하고 있는 물가의 상승은 경제 성장 요인보다는 인플레이션 효과로 인한 측면이 매우 커지고 있다는 말이다. 한국의 경제성장은 80년대 이후에서 90년대 1차로 눈부시게 성장했으며, IMF 및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극복하고 2010년대 이후 과학, 문화적으로 눈부시게 성장을 하였다. 

 

난 앞으로 한국이 무한히 성장하기를 바라지만 세상에 무한히 성장할 나라는 없고 태양은 뜨면 지게 마련이고 인간의 흥망은 성쇠가 있는 법이다. 한국이 쇠하지 않더라도 예전만큼의 눈부신 성장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것에 더 높은 가능성을 두게 되는 것이고,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전쟁으로 망하기 직전의 대한민국이 지금의 상태가 된 것과 비견될 성장이라면 대체 얼마나 더 성장한다는 것일까? 세상 어느 나라도 그 보다 잘 살 순 없을 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80년대에 대치동에 개나리아파트가 가격이 얼마였다고 하는 것도 60년대 짜장면 가격이랑 2020년의 짜장면 가격을 비교하는 것과 동일한 오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실제로 확인해봐야 할 추세는 건국이후부터 지금까지의 흐름이 아니라 성장이 둔화된 이후 부터 지금까지의 흐름이 어땠느냐는 것이다.

 

최근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및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양적 완화 등으로 부동산 값이 어마무시하게 증가한 것이 상당 부분 빠지고 있다. 지금 가격이 다시 3~5년 전으로 돌아간 것이니 이 시점을 제외하고 거시적 추세로 살펴보면 부동산 가격의 상승은 과거에 비해 둔화된 것은 사실이다. 

 

한마디로 지금 아파트의 가격이 10억이 얼마고 한다고 우리가 30년 후에 그 가격이 30억, 40억이 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한국이 경제가 성장했으니 덩달아 한국의 토지의 가치가 높아진 것 뿐이다. 앞으로 그만큼 성장하지 않으면 그렇게 높은 가격이 될리가 없다. 우리의 화폐가치가 매우 낮아져서 30억, 40억이 될 수는 있겠지만 말이다.

 

앞으로 부동산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그것은 진짜 한국 특히 수도권 내에서 무차별적으로 매입을 한다고 잘 될 일이 아니라 정말 가치가 있고 귀한 땅을 중심으로 해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건 사실 주식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 만큼 좋은 종목을 발굴하는 것 만큼이나 어려워 질 것이란 말이다. 사실 그보다 더 어려울지도 모른다. 기업은 돈을 벌겠지만, 내 집을 가지고 있다고 그 부동산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건 아닐테니 말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