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yStory

인터넷 개인 방송, 앞으로의 전망과 문제점 본문

정치&사회 이야기

인터넷 개인 방송, 앞으로의 전망과 문제점

김창식 2016. 2. 23. 09:00
반응형

이번에는 최근 점점 더 많은 화제를 몰고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합니다.

과거 지상파 방송이라고 하는 KBS, MBC, SBS 3사에만 국한하여 이루어진 방송의 체계가

케이블 TV의 보급과 더불어 종합편성채널의 등장, tvN과 같은 각종 엔터테인먼트 채널의 발달로 더욱 더 무궁무진한 컨텐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크게 부각된 것이 바로 인터넷 방송입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은 꽤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지만, MBC에서 방영하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통하여 더 크게 주목을 받고 있죠. 또한 인터넷 개인방송으로 많은 인기를 끄는 BJ들이 각종 메체에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그 영향력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인터넷 개인 방송 플랫폼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한국에서 대표적인 것을 꼽아보자면, 아프리카tv, 다음 tv팟, twitch 이렇게 세가지를 꼽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국내 최대의 개인방송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아프리카TV입니다. 가장 많은 시청자 수와 가장 많은 BJ의 수를 보유한 곳이기도 합니다. 과거 PC통신을 주도했었던 나우누리(!!!)를 창립한 나우콤이 2006년부터 시행한 사업입니다. 시청자들은 소위 별풍선이라는 것을 통해 BJ들을 후원할 수 있으며, 본 사이트는 별풍선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는 일반적인 개인 방송에 더하여, 모바일 방송을 지원하고, 각종 스포츠 중계권 등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이지만 '마리텔'을 통해 개인방송 플랫폼의 신흥강자로 등장한 다음 tv팟입니다. 후발주자라고 해봤자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런칭한 것은 2007년 6월로 아프리카tv와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주로 다음tv팟은 네이버티비캐스트와 같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다시보기를 서비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 방송 서비스는 아프리카tv에 비해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접근성 측면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고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컨텐츠의 다양성에서도 아프리카에 미치지 못했던 tv팟은 2015년 4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방송을 통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인터넷 개인 방송과 지상파 방송을 결합하려는 참신한 시도를 통하여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다음 tv팟은 과거에는 후원제도가 없었으나 2015년 9월부터 팟풍선이라는 제도를 도입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더 많은 BJ들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으로 다음 tv팟이 얼마나 더 성장할 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번에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그 막강한 파워를 등에 업고 한국에 상륙한 twitch입니다. 트위치tv는 2011년 부터 시작된 서비스이며, 한국에 들어온 것은 2015년 2월입니다. 2014년에 구글로 부터 아마존 닷컴이 인수하면서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트위치tv는 한국의 방송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양한 컨텐츠를 접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BJ를 후원하는 방법에 구독(Subscribe)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매달 5달러를 자신이 시청하는 BJ에게 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익구조도 BJ가 많이 가져갈 수 있는 구조라서 BJ들이 방송하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 IT시장의 특징인 국산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독,과점 사용체제를 극복하기에는 아직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몇몇 극복 사례를 봐왔듯이 시간이 꽤 흐른 뒤에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의 현황

 이외에도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개인방송국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개인방송은 이제 몇몇 BJ들의 전유물을 넘어서서 하루에도 수천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기량을 뽐내는 예능의 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낮잡아 평가하는 경향이 매우 컸다고 한다면, 현재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인기를 끄는 사람들을 동경하고 그렇게 되고 싶은 나머지 해당 BJ의 컨텐츠나 외모, 목소리 등을 따라하면서 덩달아 방송하는 경우도 적잖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인기 BJ들은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기도 하였고, 가수들, 개그맨, 스포츠해설가, 캐스터, 전 프로게이머 등이 이런 인터넷 개인방송으로 역유입되는 사례도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의 특징

 인터넷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접근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케이블티비처럼 티비앞에 앉아서 한달에 얼마씩 요금을 내고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방송을 먼저 보고 후원을 할지 말지 정해지는 것이고요, 더구나 시청자들과 소통의 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단순한 보는 방송이 아니라 말하는 방송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개인 방송은 앞으로도 보다 크게 발전할 가능성을 안고 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이 지닌 문제점

 그러나 인터넷 개인방송이 좋은 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의 문제점을 잘 살펴보는 것이 대안을 탐색하는데 좋은 방법이겠지요.

 우선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해 돈만 벌 수 있다면 어떠한 짓이든 하겠다는 황금만능주의적 사고가 더욱 만연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몇몇 방송에서는 자해를 하는 행위라거나, 야밤에 주변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친다거나, 심한 욕설 및 인신공격 등을 감행하는 경우도 적잖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돈만 벌 수 있다면 무엇이든 다한다는 이런 사고는 인터넷 방송이 지속된 이후로 점차 심화되고 있습니다.

 더욱 문제가 되는 점은 이런 저속한 방송 들이 청소년들에게 아무런 여과 없이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여성BJ들이 하는 개인방송을 살펴보면 파인 옷은 둘째치고 행동이나 언행 면에서 매우 선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그와 같은 방송은 연령제한을 걸어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런 것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BJ들이 내뱉는 언어의 질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씨X, 개XX와 같은 욕은 기본으로 하며, 심각한 경우에는 타인 부모의 사망 선고나, 성적인 비하발언 등 한국인의 전반적인 언어 생활 수준을 심각하게 낮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시청자들에게 있습니다. 자신들의 익명성을 무기로 하여 BJ들에게 심각한 욕설을 한다거나, 인신공격 등을 서슴지 않는 등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를 넘어선 무차별적인 언행을 일삼기도 합니다. 비판과 비난을 점차 구분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는 것이지요...


 마무리. 현대사회와 인터넷 개인방송

 현대사회는 매우 분주합니다. 업무, 학습, 가사 등으로 인해 TV를 점차 접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이동 중이나 잠시라도 틈만 나면 핸드폰을 켜고 망중한을 보내기 위한 재미난 것들을 찾습니다. 그런 상황속에서 나타난 인터넷 방송은 현대사회에 최적화된 방송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인터넷 방송에서 자잘한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이트 내에서 행하는 기본적인 제재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어떤 부작용이 발생하는지 피부로 인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듯합니다.


 앞으로 인터넷 방송의 향후 발전양상과 그 부작용을 잘 인식하고, 좀 더 나은 인터넷 방송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