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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정보] 한국의 수도권 및 광역시 전철 운임체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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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한국에 있는 모든 전철의 운임체계를 가져와 봤습니다. 버스도 같이 가지고 오고 싶지만 귀찮았습니다... 젠장 ㅠㅠ 각 도시철도별로 운임제도가 다릅니다.
거리비례제 : 거리가 멀고 가까움에 따라서 운임이 달라집니다. 구간제와 유사한 점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거리비례제는 보통 km를 기준으로 해서 추가운임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 전철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구간제 : 일정한 거리별로 구간을 나누어서 운임을 달리 받는 제도입니다. 현재 부산과 대전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10km이내를 기준으로 2구간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균일제 : 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운임을 받는 제도입니다. 현재 대구와 광주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건설한 철도의 경우에는 운임이 제법 일관적이고 저렴한 편이지만 신분당선, 공항철도, 경전철 등 민자유치를 통해 만든 철도는 추가운임이 발생합니다.
* 신분당선의 경우 각 구간을 별도로 이용할 경우에는 900원씩 추가 운임이 발생하지만, 강남~정자, 정자~광교 구간을 연계해서 이용할 경우에는 둘이 합쳐서 1800원이 아니라 1200원의 별도 운임만 부과합니다. 자세한 것은 신분당선 홈페이지의 운임정보를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래의 파일은 위의 표를 정리해 둔 것입니다. 모바일 사용자라면 아래의 표를 참조하는 것이 더 보기 편할 것입니다.
한국의 수도권 및 광역전철 운임체계(2017년 현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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