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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18/08 (6)
AnyStory
이건 글쓰기가 워낙에 귀찮아서 한참만에 정리하고 내놓는 포스팅입니다... 이번에는 공사별로 상이한 자전거 휴대승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그 문제점을 지적해볼까합니다. 현기증 나는 사람들을 위해서 우선 모든 자전거 휴대승차와 관련된 표를 올려둡니다. 밑으로는 각 공사별로 여객운송약관을 살펴보고 자전거 휴대 여부의 근거를 찾아보고 몇가지 문제점도 제기해보려 합니다! 1. 수도권 및 광역시 도시철도 자전거 휴대승차 정리*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4.휴대승차 관련 근거]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휴대승차불가(접이식가능)은 평일, 휴일 관계없이 접이식은 항상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휴대승차불가(접이식불가능)은 평일, 휴일 관계없이 모든 자전거가 이용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2. 공사별로 상이한 자전거 휴대승차 ..
이제부터는 노선도로 보는 전철 시리즈를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특히 1호선은 다양한 노선이 혼재되어 있어서 분리해서 정리하느라 조금 시간이 많이 걸렸군요. 2017년 기준입니다. 앞으로 더 건설될테니 간간이 업로드 하겠습니다~ 오류가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은 단일 노선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긴 노선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지금 소요산에서 연천까지 연장구간 건설을 하고 있죠. 서울에서 대전보다 긴 거리라니 제법 놀랍습니다만, 더 놀라운 사실은 이럼에도 전체 운수수입금이 2호선 보다 적다는 것이죠. 역시 알짜노선을 먹어야.... 수도권 전철 1호선은 세부적으로는 7~8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철도통계연보에 따라 작성해서 천안직결선은 뺐습니다. 세부내용은 가급적 간단하게 썼습니다. 1. ..
이번에는 한국에 있는 모든 전철의 운임체계를 가져와 봤습니다. 버스도 같이 가지고 오고 싶지만 귀찮았습니다... 젠장 ㅠㅠ 각 도시철도별로 운임제도가 다릅니다. 거리비례제 : 거리가 멀고 가까움에 따라서 운임이 달라집니다. 구간제와 유사한 점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거리비례제는 보통 km를 기준으로 해서 추가운임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 전철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구간제 : 일정한 거리별로 구간을 나누어서 운임을 달리 받는 제도입니다. 현재 부산과 대전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10km이내를 기준으로 2구간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균일제 : 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운임을 받는 제도입니다. 현재 대구와 광주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건설한 철도의 경우에는 운임이 제법 일관적이고 저렴한 편..
아시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서울교통공사의 여객운송약관 제 25조에는 동일역 5분 재개표와 관련한 내용이 있습니다. 여객운송약관 제25조(동일역을 들어갔다 나올경우 처리) 여객이 이용방향 착오 등의 사유로 최초 개표 후 5분 이내 동일한 역에서 동일한 카드로 다시 개표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해당 승차권의 기본운임 부과 또는 횟수 차감을 면제 이는 고객이 행선지 착오 등으로 반대방향으로 들어간 후 원래 가야할 방향으로 다시 가야할 경우에 승차권 하차처리를 한 후 다시 반대편에서 승차처리를 했을 경우 운임을 다시 내야하는 불합리성을 개선하고자 도입한 제도입니다. 한마디로 같은 역에서 5분안에 다시 개표(승차처리)를 하면 운임이 면제 된다는 뜻이죠. △ 동일역 5분 재개표의 원리 동일역 5분 재개표..
이번에는 수도권 및 광역전철 수송 실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7년도 철도통계연보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각 운영기관별로 정리가 되어있는 것을 승객들이 알아보기 편하게 호선별로 묶어서 표기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 3호선, 4호선은 서울교통공사와 한국철도공사의 지표를 단순 합산하였으며, 신분당선 및 9호선도 운영기관의 수치를 모두 합쳐서 표기하였습니다. 또한 수도권과 부산권 등 기타 지역별로 분류를 하여 보기 좀더 편하게 하였습니다. 모바일사용자의 경우 표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한글 파일을 다운 받아서 보시면 도움 되겠습니다. 각 운영사가 어느 역에서 어디까지 관리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가 전에 포스팅 한 [철도정보] 전철운영기관 총괄지표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7년 철도통계연보에 게재된 전철운영기관 총괄지표를 종합하여 작성한 표입니다. 현존하는 것은 광역철도랑 도시철도랑 구별해서 작성을 해두었더군요. 이 점은 이의를 제기해 볼만합니다. 서울과 경기를 구분하기 보다는 현재 수도권이라는 이름으로 통합되는 추세에 굳이 구별을 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고요, 서울지하철 8호선이나 부산김해경전철은 광역전철의 기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로 분류를 해두었습니다. 향후 진접선(4호선 연장), 하남선(5호선 연장) 등 서울 시외까지 도달하는 철도 등이 더욱 개통된다면 그냥 운영사 기준으로 구별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철도통계연보에는 이렇게 통계자료가 따로 나와서 굳이 합쳐 봐야하는 문제를 없애주면 좋겠습니다. 총괄지표 외에 각 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