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yStory

[교통카드정보]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Transportation Card For foreigner) 본문

교통정보수집구간

[교통카드정보]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Transportation Card For foreigner)

김창식 2022. 10. 1. 08:29
반응형

- 2022년 10월 1일 최신화 업데이트 완료

 

이번 포스팅에는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를 몇가지 알아보고 이런 좋은 제도를 어떻게 하면 잘 활성화 시켜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 짧은 지식을 활용해서 이것저것 자료를 취합해 본 결과 우리나라에서 크게 외국인들을 위해 쓰일만한 교통카드는 세 종류!! M-Pass(엠패스), Discover Seoul Pass(디스커버 서울패스), Korea Tour Card(코리아투어 카드)입니다. 순서대로 알아보고 각 카드별로 보완할 점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교통카드를 어떻게 하면 더 실용적이게 쓰이고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Pass(엠패스)

 

 

 

엠패스 카드는 외국인을 위한 티머니 카드입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한번쯤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그런 워너비 교통카드인데요. 티머니 홈페이지에 가면 엠패스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사이트 링크) 카드를 쓸데없이 구매할 필요가 없고 보증금만 내면 환불 수수료 500원을 제하고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한화로만 구매가능) 1일 최대 20회의 대중교통 탑승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외국인들만 구매가 가능하며,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인천국제공항 내 종합안내데스크, 명동 관광안내센터, 서울역 티머니 타운 이렇게 세곳 뿐입니다. 아래에는 운영시간과 정확한 위치입니다.

 

외국에서 오는 친구들이 있다면 반드시 공항에서 먼저 구매하고 오는 쪽으로 합시다. 1일권부터 7일권이 있으며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화 현금으로만 구매가능 하며, 환불 시 수수료 500원을 제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분당선과 공항철도 직행(기차등급), 빨강색 광역버스는 사용 불가하오니 꼭 유의하셔야 됩니다. 또한 하루 쉬었다가 하루 쓰고 이런식으로 띄엄띄엄 쓰는 것은 안됩니다. 

 

제주도를 찾아오는 관광객들을 위한 제주 엠패스 카드도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건 그냥 일반 엠패스에 제주 버스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가격은 동일하니까 제주도 이용할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이걸 추천해 줍시다.

22년 현재에는 확실하지 않은 정보 입니다.

 

▶ M-Pass Card(엠패스 카드)의 장점

 

(1) 매우 저렴한(!) 가격(1일 최대 20회)으로 교통비를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2) 티머니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충전만 하면 편의점이나 택시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일반 카드는 구매하면 환불이 안되지만 엠패스는 카드 반납 시 환불수수료를 제하고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 M-Pass Card(엠패스 카드)의 단점

 

(1) 발급처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2) 홍보가 미흡하여 모르는 관광객들이 꽤 많다.

(3) 기타 관광지 할인 혜택 등은 제공되지 않는다.

 

엠패스 소개 티머니 사이트(링크)

 

 

 

2. 디스커버 서울패스(Discover Seoul Pass)

 

이번에는 서울관광재단에서 서울 관광을 위해 발급한 카드인 디스커버 서울패스입니다. 이 한장의 카드로 교통카드로도 사용하고 서울 시내 다양한 관광지를 각각 24시간, 48시간, 72시간동안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할 수 있는 서울특별시 최초의 '자유이용권형' 관광패스라고 합니다.

디스커버 서울패스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두장이 있는데요, 실물카드는 선불교통카드 기능이 있어서 충전만 하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기준은 첫번째 관광지를 이용한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이점 참고해서 관광을 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상단의 엠패스 카드보다는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다양합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심지어 애플 스토어 혹은 구글 앱스토어에서 어플만 깔면 모바일카드도 구매가능하니 외국인들의 접근성이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처 수취처

 ○ 오프라인 판매처

  전국 CU편의점(2022년 9월 26일부터 '현금으로' 구매 가능!!)에서 PIN 넘버가 적힌 영수증을 발급 및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번호 입력 → 모바일 앱에서 바로 사용가능!(모바일 앱은 교통카드 기능이 없음)

  – 명동 관광정보센터(패스 총괄 판매/환불처), 동대문시티투어버스 티켓 부스, 홍대 관광안내소, 동대문 관광안내소, 서울관광플라자 → 즉시 실물 카드를 받아서 교통카드로도 활용 가능!!

 ○ 온라인 판매처 : 디스커버 서울패스(Discover Seoul Pass) 홈페이지(링크)를 방문하거나 앱을 다운 받아서 구매!!

 ○ 온라인 수취처 : 인천공항 1터미널(인터내셔널 택시 데스크 5 게이트 동편/8 게이트 서편), 인천공항 2터미널(1 4, 5 출구 사이 SK로밍센터), 김포공항 인터내셔널 택시 데스크, 명동 관광정보센터

 

무료 입장 및 할인 관광지

 – 디스커버 서울패스 관광 정보 홈페이지 참조(영문 링크)

 

3일에 7만원 주고 이렇게 좋은 곳들을 돌아볼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궁궐, 박물관 등 외국인들이 오면 갈만한 명소는 거의 대부분 무료입장이나 할인이 가능하네요. 심지어 시티투어버스, 공항철도, 따릉이 등의 교통수단도 제공해 줍니다. 모바일 패스 구매 고객이면 K Limousine(리무진서비스)도 1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네요.

제가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일단 이것을 구매하고 여기에 대중교통 무료 사용 혜택이 있는 엠패스 카드까지 함께 구매하라고 얘기해주고 싶네요!! 사실은 제가 외국인이 되어서 이것을 구매하고 서울을 구경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ㅠㅠ

 

외국인 관광객의 사용 후기 1(영어)

외국인 관광객의 사용 후기 2(중국어 번체)

 

▶ Discover Seoul Pass Card(디스커버 서울패스 카드)의 장점

 

(1) 72시간 기준 7만원이라는 금액으로 서울시내의 유명 관광지를 저렴하게 체험할 수 있다. 

(2) 교통카드 기능도 갖고 있는 실물카드는 충전하여 버스와 지하철도 이용할 수 있다.

(3)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판매 장소가 매우 다양하고 홍보가 잘되어 있는 듯하다.

(4) 각종 볼거리 뿐만 아니라 수하물, 로밍, 건강 등 관광서비스에서 놓칠 수 있는 세세한 것들도 제공하고 있다.

 

▶ Discover Seoul Pass Card(디스커버 서울패스 카드)의 단점

 

(1) 카드를 한번 구매하면 카드 값이 환불이 안된다(이게 단점인가?). → 미 사용시 90일 이내에 환불처(명동 관광정보센터) 방문하면 환불 가능합니다.

(2) 장기 체류하는 여행객들에게 72시간은 짦은 감이 있다.(어쩌라고)

(3) 이런거 다 퍼주면 서울시는 뭐 먹고 사나

(4) 엠패스 처럼 교통카드 무제한 사용이 안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외국어로만 되어있습니다. 한글사이트 없음!!

Discover Seoul Pass 영문 홈페이지(링크)

 

 

 

3. 코리아투어 카드(Korea Tour Card)

 

2022년 5월 2일부터 코리아투어카드 온라인예매 및 오프라인 카운터가 재개되어 판매중입니다!!

 

이번에는 2016~2018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출시해 어느덧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로 자리매김한 코리아 투어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현재 전국 편의점, 공항, 지하철 판매기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서울 어디에서나 구매할 수 있는 외국인 전용 카드입니다. (판매점 찾기 - 링크) 코리아투어카드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온라인 구매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인천공항에 위치한 오프라인 카운터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 카운터 위치

 -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1층 9, 10번 출구 사이)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4번 출입구 부근)

 

22년 9월 기준으로 현재 남해안 코리아투어카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이것은 기본 코리아투어카드의 혜택에 더하여 남해안 여행을 위한 혜택까지 포함한 카드입니다!! 남해안 여행을 원하는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이 카드를 소개해주는게 훨씬 더 이득이겠지요?(일반 코리아투어카드로는 남해안에서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코리아투어카드는 디스커버 서울패스 카드처럼 단시간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시설들은 없지만, 오래 시간을 두고 더 넓은 범위의 할인 혜택을 심심치 않게 받을 수 있으니 이것 또한 굉장히 가성비가 좋은 카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리아투어카드 혜택(링크)

남해안 코리아투어카드 혜택(링크)

 

최근 외국인들이 바가지를 쓰는 사례가 많은데, 이렇게 제휴된 가게에서 할인 혜택을 정률 혹은 정액으로 해준다면, 문제가 발생할 일이 없겠죠^^

 

코리아투어카드 홈페이지(링크)를 방문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리아투어카드는 구매할 때 외국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 없이 그냥 구매가 가능하므로 내국인이 외국인 전용의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이보다 더 많은 할인 혜택을 잘만(?) 찾으면 누릴 수 있을테니 곰곰이 생각해보면 괜찮을 것 같네요!!

 

▶ Korea Tour Card(코리아투어 카드)의 장점

 

(1) 4000원의 매우 저렴한 비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엄청나게 방대한 범위의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2) 판매처가 엄청나게 많아서 거의 서울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다.

 

▶ Korea Tour Card(코리아투어 카드)의 단점

 

(1) 혜택이 너무 많아서 모든 가맹점에서 커버가 되는지 의문이다.

(2) 저렴한 카드에 많은 혜택을 담아서 외국인이 아님에도 남용할 가능성이 있다.

 

 

4. 단점 해결 방안

 

지금까지 여러종류의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몇가지 더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 세가지가 가장 외국인들이 보편적으로 쓰기에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카드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국인들이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이 생각보다 놀랍기도 하지만, 그만큼 홍보가 잘 되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특히 첫번째 엠패스 카드의 경우는 1년에 1만장도 안팔릴 정도로 홍보가 안되고 있는 카드라고 하네요. 만들어 놓고 아무도 모르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 관련 외국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카드를 게시하고, SNS나 블로그 등에 수시로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사용시 상품이나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 등을 성수기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니면 엠패스 카드의 기능과 아래 두 카드의 기능을 결합시켜서 외국인들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것도 현재 홍보가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외국인 관광에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 그래도 우리나라가 교통 수단이 매우 잘되어 있고 환승할인에 저렴한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잘 홍보하고 적극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한국의 또 다른 자랑거리로 알린다면 한국의 이미지를 다시금 제고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한국의 위상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의 홍보 수준도 22년에 이르러서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특히 디스커버서울패스, 코리아투어카드는 그 홈페이지가 매우 자세하고 영문, 일문, 중문으로 구분되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19 시대를 극복해 내고 외국인 관광객을 반갑게 맞이해야 할 때가 곧 올텐데, 이에 대한 준비를 잘 해나가면 관광 수입도 높이고 한국의 위상도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여하튼 결론은...

 

(1) 홍보를 지속적이며, 다각도로 시행하여 외국인들이 혜택을 알 수 있게 하자.(SNS 홍보, 성수기 이벤트, 외국인 홈페이지 수시로 방문 및 해당 상품 게시 등)

(2) 엠패스 카드의 기능과 디스커버 서울패스, 코리아투어 카드의 기능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자.(할인 및 무료 관람 혜택 + 교통카드 정기권 기능)

(3) 판매처와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늘려서 외국인들은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하고 커가는 한국의 위상에 맞추어 외국인 관광객 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자.

반응형
Comments